신대치요법이란 무엇인가요?
- 말기콩팥병으로 투석 중이었거나, 다양한 이유로 소변량이 줄고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신장의 본래 기능인 수분 및 요 독소 등의 노폐물 제거가 되지 않는 급성콩팥손상 환자들에게 신장의 기능을 대신에 해 줄 수 있는 인공적인 장치를 사용해 체내의 수분과 노폐물을 걸러내 주는 치료법을 말합니다. 중환자의 경우 출혈, 패혈증, 외상, 심부전 및 간 부전 등의 장기 기능 저하로 인해 신장 기능의 감소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노폐물 축적 및 전해질 불균형 등의 발생으로 인한 불량한 예후를 보일 수 있어 신대치요법이 빈번하게 시행됩니다. 적절한 신대치요법의 시행은 신기능 회복 및 다른 장기 손상을 방지해 생존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신대치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?
- 신대치요법의 종류로는 복막투석, 혈액투석과 지속적신대치요법이 있습니다.
- 중환자에게는 주로 지속적신대치요법 (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, CRRT)이 사용되는데, 비교적 느린 혈류 속도로 천천히 24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투석을 돌리는 방법입니다. 이는 하루 중 4-6시간 동안만 빠르게 혈류를 돌려 투석을 시행하는 혈액투석 (Hemodialysis, HD)에 비해 환자의 혈압을 떨어뜨리는 영향이 적고 최종적으로 제거되는 수액 및 노폐물의 양이 혈액투석보다 훨씬 많습니다. 따라서 혈압이나 맥박이 불안정하고 상태가 중증인 중환자에게는 지속적신대치요법이 가장 적절한 신대치요법이 될 수 있고, 일반적으로 지속적신대치요법을 시행한 뒤 혈압이나 전신 상태의 호전이 관찰될 경우 필요에 따라 혈액투석으로 전환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.
신대치요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처치가 필요한가요?
- 투석을 위한 혈관 접근로의 확보가 필요해 대혈관 (내경정맥, 대퇴정맥)에 카테터를 설치합니다.
신대치요법의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?
- 투석 중 저혈압, 근육경련,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액 투석 시작 후 첫 2시간 동안 심장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. 지속적신대치요법의 경우 혈압 등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어 혈액투석보다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.